Korea Psoriasis Association
건선정보
건선의 치료
건선은 만성 재발성 질환으로서 건선 자체가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신체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미용상 혹은 정신 건강상 많은 지장을 초래합니다.
연고·광선·먹는약
건선은 만성 재발성 질환으로서 건선 자체가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신체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미용상 혹은 정신 건강상 많은 지장을 초래합니다.
건선은 질병의 역사상 가장 오래 전에 기술된 병의 하나로서 당연히 여러 가지 치료법이 개발되고 발전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최근의 치료법은 획기적인 치료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건선 자체가 재발하는 병으로서 재발을 늦출 수는 있어도 재발 자체를 완전히 막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만성 재발성 질환인 건선의 치료를 위해서는 효과는 좋고 부작용이 적은 치료법이 장기적인 면에서는 더 바람직합니다.
건선의 치료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쓰이고 있습니다. 즉 약을 바르는 국소 치료, 광 을 쪼이는 광 치료, 약을 먹는 전신 치료, 위의 방법들을 경우에 맞게 복합한 복합 치료와, 기타의 방법으로서 아주 드물게 시행하는 기후요법, 온열 치료 또는 투석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건선의 치료법
인간은 질병이 발생하면 약을 먹는데 이와 같은 약의 전신 투여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용된 방법입니다.
피부병의 경우 과거에는 식물을 찧어서 그 즙을 피부병이 난 부위에 바르는 방법과 같이 동물, 식물, 광물 들을 직접 환부에 바르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현재에는 크림, 연고 또는 로션 등의 국소 치료제를 개발하여 환부에 도포하고 있습니다.
광 치료법은 인간의 질병 중 거의 피부병에만 쓰일 정도로 독특한 치료법입니다.
즉, 건선이 생긴 부위에 광선을 쪼이는 것입니다. 건선이 햇빛을 쪼인 후 좋아진다는 것은 익히 알려져 온 사실입니다.
그래서 햇빛을 분석한 결과 햇빛 속의 자외선이 건선을 낫게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광 치료법은 이 사실을 응용하여 자외선을 방출하는 형광등과 비슷한 인공 등을 만들어 환부에 쪼이는 방법입니다.
또 하나의 광 치료법은 광화학요법으로서 광선에 예민해지는 성분이 있는 광감작제를 먹은 후 그
성분과 반응하는 특수한 자외선 광을 쪼이는 것입니다. 약을 먹는 화학요법과 광요법이 합쳐졌으므로 광화학 요법이라고 부릅니다.
광화학요법에는 다시 광감작제를 건선 부위에 바른 후 자외선을 쪼이는 국소 광화학 요법, 광감작제를 먹은 후 자외선을 쪼이는 전신 광화학 요법, 광감작제를 목욕물에 타서 목욕 후 자외선을 쪼이는 목욕 광화학 요법(bath- PUVA)이 있습니다.
생물학적요법
생물학적 제재(biologics)
최근 건선의 면역학적 기전이 알려짐으로써 이러한 기전의 각 단계를 선택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약제가 개발되고 있다. 이들은 선택적인 면역 억제제이므로 기존의 약제에 비해 부작용이 훨씬 적고 효과의 유지기간도 길며 매일 투약할 필요가 없다는 특징이 있으나 아직도 매우 고가인 관계로 광범위 한 적용이 당분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융합단백으로서 건선의 발병기전에 핵심역할을 하는 T세포와 항원전달세포간의 결합을 방해함으로써 면역 병리학적 이상을 방해한다.
또한 T세포의 실질적인 감소를 가져오므로 평균 1년 정도 효과가 유지된다. 가장 먼저 FDA로부터 건선치료제 허가를 받은 생물학적 치료 제제이다.
현재 국내대학병원에서 임상실험중이다.
동물성분을 최대로 줄인 항체로서 T세포와 항원전달세포간의 접촉 및 T세포와 혈관내피세포, 각질 형성세포 등의 결합을 방해한다. 따라서 T세포의 활성화뿐 아니라 이동하는 T세포가 혈관바깥으로 빠져나가 표피내로 이동할 때 이를 저해한다. 에팔리쥬맵은 알레파셉트와 같이 림프구의 실질적인 감소를 가져오지는 않으므로 효과기간이 길지는 않다. 건선치료용으로 FDA허가를 받았다. 희귀의약품으로 등재되어 있고 국내에서도 처방이 가능함. 비보험적용. 주1회 주사.
건선 발병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사이토카인 중 TNF-α 에 대한 항체로서 건선 치료약제 중 사이클로스포린과 더불어 가장 강력한 치료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이 약제를 투여한 환자의 일부에서 결핵이 활성화되는 등의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어서 유의해야 한다. 아직 FDA로부터 건선치료용으로 허가를 받지는 못했다.
TNF-α의 수용제를 이용한 융합단백으로 효과적으로 TNF-α와 결합할 수 있다. TNF-α에 작용한다는 측면에서는 인플릭시맵과 유사하나 인플릭시맵과는 달리 세포독성은 없으며 생물학적 제제의 대표적인 부작용인 자가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경우가 적다. 건선관절염에 FDA허가를 받았으며 최근 건선 치료용으로 허가를 받았다.
쿠키누맙은 인터루킨-17A(IL-17A) 단백질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완전한 인간 단일클론 항체(fully human monoclonal antibody)로, 인터루킨-17A는 건선과 같은 다수의 면역 매개 질환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국내에서는 2015년 9월 광선요법 및 전신요법을 필요로 하는 중등도 및 중증의 성인 판상 건선 치료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승인을 받았으며, 2016년 2월 강직성 척추염과 건선성 관절염의 치료에 대해 추가로 적응증을 승인 받았다.
100% 인간 항 종양괴사인자(TNF-α) 단일클론항체 제제. 만성 면역 염증성 질환들은 면역체계 이상으로 TNF-α가 과도하게 생성돼 발생하는데, 아달리무맙은 이 과다 생성된 TNF-α에 결합해 TNF-α를 정상 범위로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아달리무맙은 14가지 적응증이 있고 17년 이상의 임상에서의 경험을 쌓아 왔으며, 누적 환자는 백만명에 달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만 4세 이상 소아 판상 건선 치료에 허가 받고 보험 급여가 적용되는 최초이자, 유일한 생물학적 제제이기도 하다.
전세계적으로 건선 환자에게 가장 많이 처방되고 있는 생물학적 제제로, 장기간 임상 연구 데이터와 리얼 월드 데이터를 보유해, 장기간 효능과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립했다.
건선 치료를 목적으로 개발된 국내 첫번째 인터루킨 저해 생물학적제제로, 건선을 유발하는 염증성 단백질의 일종인 IL-12(인터루킨 12)와 IL-23(인터루킨 23)의 신호전달 경로를 차단해 각질형성세포의 증식과 염증세포의 활성을 억제한다. TNF-α 억제제와 IL-17(인터루킨 17) 억제제가 건선병변의 형성에 주요한 역할을 하는 Th 17 (헬퍼T세포 17)의 분화 이후에 나타나는 면역 반응 단계에 작용하는 반면, 스텔라라는 Th17 로의 분화를 직접적으로 억제하여 이후 병변의 형성과정을 억제해 치료효과를 나타낸다. 12세 이상의 소아 판상 건선환자 또는 18세 이상 성인의 판상 건선과 활동성 및 진행성 건선성 관절염 치료용으로 최초 투여 후 4주 뒤, 그리고 12주마다 한 번씩 주사로 투약한다.
익세키주맙은 판상형 건선의 염증반응과 자가면역반응을 유발하는 인터루킨-17A(IL-17A) 단백질을 억제하는 생물학적 제제로 광선요법 또는 전신치료요법을 필요로 하는 중증도에서 중증의 판상형 건선의 치료제로
2017년 12월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품목 허가를 받았다.
2016년 3월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았으며, 같은 해 4월에는 유럽위원회(European Commission)로부터 시판 허가를 획득한 바 있다.
탈츠는 피하 주사로 투여하며, 제0주에 160mg(80mg씩 2회 주사), 제2, 4, 6, 8, 10, 12주에 80mg, 그 이후에는 4주마다 80mg씩 투여하는 것이 권장된다.
대안요법
대안 치료를 하실 때는 우선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자연요법(Naturopathy Medicine)
동종요법(Homeopathic Medicine)
아유어베이딕요법(Ayurvedic Medicine)
한약요법(Chinese Medicine)/p>
카이로프랙틱(Chiropractic)
마음과 몸을 다스리기
마사지(Massage)
요가(Yoga)
식이요법 (Dietetic Therapy)
햇살과 물